본문 바로가기
방구석 프로젝트

대학교 팀 프로젝트 제품설계 PPT - LED STOP LINE 제품설계

by SSanSie 2020. 12. 16.

대학교 팀 프로젝트 제품 설계 PPT

오늘은 대학교에서 필수적인 팀 프로젝트.

기존 물건의 문제점 파악! 개선 및 대안! 3개월의 결과

포스팅 시작할게요.


 

메인 화면 및 팀 소개

락앤롤(樂&LOL)

락앤롤은 " 즐거울 락 樂 "이라는 한자와 큰소리로 웃자라는 "Laughing out loud"의 영어의 합성어이며, 팀명으로 즐겁게 웃으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는 팀명입니다.

 

 

목차

 

프로젝트의 목차입니다. 이번 프로젝트 발표는 5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차선의 문제점

문제도출

 

기존 차선의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부분을 개선하고 장점을 강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 과정

교통사고 현황표

교통안전정보관리 시스템에 따르면 사고 유형별 발생 여부는 중앙선 침범과 신호위반의 유형이 28%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교차로와 교차로 부근에서 50%라는 압도적인 비율의 사고 현황을 알 수 있다.

 

교통사고 현황 그래프

당연하게도 교통 하고는 날씨가 좋지 않아서 시계의 범위가 좁을 때 많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OECD 국가 현황을 보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율은 6위라는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을 그림 4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벤치마킹

앞선 표를 통하여 사고율이 2위인 국가인 미국에서는 사고율을 낮추기 위하여, 비전 제로 프로젝트를 통하여 신호와 차선의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주된 방법으로 법 처벌 수위의 강화와 추가적인 슬로 존을 지정하고 있다. 교통성 도색 강화 들의 도로 안전에 대하여 재설계를 추진하고 있다.

 

육색사고모 기법 & SCAMPER

아이디어 창출

 

육색사고모

브레인스토밍의 방법으로 육색사고모 방법을 이용하였다.

육색사고모는 영국의 심리학자인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고안되었다. 조원들이 여섯 가지 각기 다른 색의 모자 혹은 역할을 맡아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 색깔이 의마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도록 정돈하고 폭넓은 사고력을 개선해나가는 방법이다.

 

육색사고모 흰색

백색 사고모는 사실 보이는 그대로,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고로써, 기존 도로의 문제로는 반사율 부족 혹은 기상악화로 인한 차선을 확인하지 못하는 것과 도로의 재포장은 주기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금액이 투입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차선의 보강을 위하여 여러 LED, 태양광 등의 기술 발전을 확인했다.

 

육색사고모 녹색

녹색 사고모는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 창의적 사고를 생각하는이다. 기존 도로가 페인트로써 잘 보이지 않는다면 빛을 발생하게 하여 강화하는 방법을 도출했다.

 

육색사고모 노랑

노란 사고모는 낙관적-긍정적 사고, 장점을 파악하였다. 빛을 사용한다면 LED의 긴 수명을 통한 긴 주기의 창조했다. 또한 전기를 아끼기 위하여 태양광 전지 기술을 사용한다면 추가적인 금액 감소를 기대할 수 있었다.

 

육색사고모 검정

검은색 사고 모는 논리적 비판, 부정적인 사고, 좋지 않은 점을 파악했다. 도로의 차선을 강화하려고 노력했지만 오히려 새로운 교통사고 유형의 발생을 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장마 시즌과 폭설로 인한 태양광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하여 토론했다.

 

육색사고모 빨강

빨간색 사고 모는 직관에 의한 감정이나 느낌, 영감에 의지하는 사고를 생각했다. 아이디어 창출 과정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와 기술적인 유무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직관적인 생각을 시도했다.

 

육색사고모 파랑

파란 사고모는 사회자로서, 각 역할을 맡은 싸고 모들의 조절과 통제하였고 아이디어의 결론을 시작하였다.

 

SCAMPER 기법

SCAMPER 기법을 사용하여 표를 통한 정리로써 핵심적인 키워드들을 정리할 수 있었다.

 

3. 제품 계획 & LED 특징 & 적용 사례 & 태양전지

제품 개발 과정

 

제품 개방 과정을 통하여 아이디어로 창출된 제품에 대하여 실질적인 구상을 실시하였다.

 

제품계획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소비자 니즈의 파악과 핵심 제품 속성에 대하여 판단하였다.

 

제품계획 경쟁력 분석

개발하려는 제품과 기존에 사용되는 차선과의 비교를 통하여 경쟁력을 파악해보았다.

 

프로젝트 일정

간단한 프로젝트 일정을 작성하였다.

 

제품개발 LED 기술

LED 기술은 현재 통신, 디스플레이, 모바일 기기 등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전구보다 저전력, 소형화, 긴 수명, 경제적, 상대적 친화경적인 장점이 있다.

 

LED  기술 장점 분석

LED와 여러 가지 다른 전구들의 장점을 비교를 표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백열전구와 비교하여 60%의 경제성, 20% 친환경적 그리고 6.25배의 긴 수명을 가지고 있다.

 

적용사례

차선의 LED 교체에 대하여 현재 비슷하게도 항공기 유도로 중심선 등이 있다.

 

추가 기술 분석

LED 사용의 전력을 줄이기 위하여 태양전지 개념에 대하여 확인해 보았다.

 

제품 설명서 & 기존 제품과 차이점 & 제품의 도면

제품의 특징

 

제품사양서 1
제품사양서 2
제품사양서 3
제품의 도면
기존 제품 분석
제품의 특징 장점

기대 효과

결과

결과
마무리 및 질문 타임

오늘도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구독은 센스~!!

 

SSansi 로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