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 프로젝트

대학교 팀 프로젝트 창업 PPT - 창업 아이템 1인 가구를 위한 생활의 고급화 OFF

by SSanSie 2020. 12. 22.

대학교 팀 프로젝트 창업 아이템 설계 모델링 및 분석 PPT

오늘은 대학교에서 필수적인 팀 프로젝트

과연 창업을 한다면?? 어떤 아이템?? 순수익은 얼마나 걸릴까??

1인 가구를 키워드로 한 창업 설계 및 분석

포스팅 시작할게요.


창업 PPT 메인

 

대학교 팀프로젝트 창업 아이템 설계 및 분석 1인 가구를 키워드로 설정한 OFF(One Feel Fun) Shop 발표를 시작해 볼게요. 참고로 이번 PPT의 설계 기준은 2016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창업 PPT 목차

 

이번 PPT의 목차는 위와 같이 큰 5가지로 목차로 구성이 되어있고 각각의 목차에 여러 가지 소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업 PPT 서비스 개요

 

빠르게 진보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의 가정 구성을 분석한 결과로서 핵가족에서 1인 가구라는 생활 패턴으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인 가구는 개인이 삶의 주체이다 보니 조금 빠르고, 조금 더 간단하고, 조금 더 작으면서 자신의 생황을 즐기고 자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1인 가구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OFF Shop이란 아이템을 설정했습니다. OFF는 One, Feel, Fun의 축소어로써 1인 가구 생활의 고민을 꺼버리라는 뜻과 혼자서 재미있게 살 수 있다는 속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업 PPT 타겟팅 분석

위 2개의 슬라이드를 통해서 1인 가구 실생활 용품의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슬라이드 상품 외에도 캡슐 커피머신, 소형 미니 냉장고 등 1인 가구가 원하는 형태의 실생활 용품이 많이 존재합니다.

 

 

창업 PPT 사회적 이슈

 

1인 가구를 대표하는 간단한 사회적 이슈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싱슬 슈머(Single + Consumer)

혼자라는 뜻의 싱글과 소비자하는 뜻의 컨슈머의 합성어로 자신의 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실용성과 접급성을 중요시해 대형마트보다는 편의점을 주로 이용하며 소용량으로 포장된 제품을 선호한다.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주택, 식품, 소형 가전 등 관련 산업에서 혼자 사는 싱글족을 겨냥해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경제를 말한다. 솔로 이코노미는 1인 가구의 급증과 관련이 깊다. 유럽은 대체로 솔로들의 소비성향이 4인 이상 가구에 비해 높고, 충동구매 비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의 싱글족 역시 예외는 아니다. 싱글족을 위한 심부름 서비스, 세탁 청소 대행 서비스, 안전 보안 서비스 등도 등장했다. 1인 음식점도 있으며, 미니형 식품도 있다. 1인용 소형가전, 1인용 가구도 있다. 소용량, 소포장 상품이 인기다 높다. 침실만 혼자 쓰고 거실이나 주방, 휴식 공간 등은 여러 가구가 함께 쓰는 셰어하우스(Share House)나 코하우징(Co-Housing)도 등장했다. 합리적 무소유, 효율적 소비패턴에 따른 렌털 산업과 소형 가전시장의 성장은 물론 가족개념의 변화와 온라인 인간관계의 확산도 솔로 이코노미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편도족

편의점에서 도시락으로 끼니를 떄우는 사람들로서, 1인 가구와 시간적,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편도족 또한 늘어나는 추세이다.

 

 

창업 PPT 키워드

 

OFF의 서비스 가치의 키워드는 4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Speedy - 대기 시간 없는 빠른 속도

Simple - 간단하지만 깔끔하고 꼭 필요한 것

Small - 큰 것이 아니라 소형화된 제품

Fun - 식상한 것이 아니라 개성과 즐거움을 함께

 

창업 PPT 분석방법

 

육각모 분석에 각 모자의 상황에 따른 여러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창업 PPT 트랜드 분석 육각모 화이트

 

백색 사고모는 중립적이고 객곽적인 사고로써, Trend 분석을 해보니 과거 70~80년대 6인 이상의 대가족 형태입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많다 보니 소비를 지양하고 한국 전쟁 이후 경제 복구와 발전을 위해서 개인의 희생이 강조되었습니다. 90~10년대 현재에는 3~4인 핵가족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몇 차례 경제적인 위기가 발생했지만 위기를 잘 극복하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이뤘으며 개인과 가족을 위한 소비를 지향하며 위생 환경의 중요성을 느껴 고급화된 소비 성향을 나타낸다. 10년대 이후에는 핵가족의 비율이 줄어들고 1인 가구 비율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결혼 적령기 나이가 늘어나고 독신주의, 이혼으로 인한 1인 혹은 2인 가구의 형태가 늘어나므로 자아실현과 자신만을 위한 급격한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개인 취향에 따른 고급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창업 PPT 트랜드 분석 육각모 그린

 

녹색 사고모는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 창의적 가고를 생각하는 방법으로 과연 1인 가구의 시장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통계청의 예측에 따르면 2030년 1인 가구의 비율은 과거 2000년에 비하여 약 6배 정도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인구 비중과 소득 및 지출이 모두 높은 20~50대 1인 가구는 시장에서 주력 소비자로 꼽히고 있습니다. 

 

창업 PPT 트랜드 분석 육각모 옐로우

 

노란 사고모는 낙관적이고 긍정적 사고, 장점을 하는 방법으로 타케팅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소비 능력이 가장 높은 1인 가구의 중년층을 최우선적인 타깃으로 설정하고 20~30 대의 사회 초년생을 2번째 타겟으로 설정했습니다. 물론 소비 능력은 낮지만 트렌드에 민감하고 개성적인 면을 좋아하는 이가 많은 것을 장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번째 맞벌이 부부는 1인 가족이 아니지만 시간 여유가 없는 이들을 설정하였습니다.

 

창업 PPT 분석 육각모 블랙

 

검은 사고모는 논리적인 비판, 부정적인 사고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하여 가장 극단적인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보았습니다. 

 

소형 "크기는 줄이되 성능은 유지"

1인 가구에게는 소형 제품이 유용한 게 사실, 따라서 소형 주택은 물론 소형 가전, 소형 생활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크기는 줄여도 성능은 그대로인 소형/고성능 가전제품 시장이 요구

 

효율 "제한된 자원의 효과적인 사용"

제한된 주거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멀티 기능과 디자인을 겸비하는 것이 요구

Ex) 시스템 가구, 빌트인 가전, 2 in 1 제품, 멀티 상품

 

안전 "신체적 안전과 정서적 안정"

고립된 생활을 하기 쉬운 여성과 고령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1인 가구 특화 방법 서비스가 인기이며, 가사 지원뿐 아니라 생활 전반의 안전과 편의를 지원해주는 생활지원 서비스가 등장

 

자신 "자기 가치 제고와 여가 향유"

1인 가구는 부양 의무가 있는 2인 이상 가구보다 개성 추구 및 자기 투자에 적극적

건강, 미용, 여가, 학습에 대한 지출 비중이 크다. 패션이나 위미를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지출에 관대

 

창업 PPT 분석 육각모 레드

빨간 사모모는 직관에 의한 감정이나 느낌, 영감에 의지하는 방법이다. 저는 5 Force model을 사용했습니다. 아직 1인 가구에 대한 시장은 블루 오션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와 어떠한 기업이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5 Force model 분석을 통해서 신규 진입자, 경쟁업자, 공급자, 구매자, 대체제를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PPT  분석 육각모 블루

파란 사고모로서, 각 역할을 맡은 모든 사고모 들을 종합하여 아이디어 결론을 추론했다. 이는 SWOT 방법으로 각 전략을 압축시켜서 시장에 대한 분석을 도출할 수 있었다.

 

 

창업 PPT 전략 SWOT 방법

 

분석을 통해서 OFF Shop의 창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4가지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상품 전략

고객의 원하는 위생적이고 소형화된 반찬

개인의 취향과 성향을 고려한 여러 가지 1인 용품과 장난감

1인 가구가 필요로 하는 소규모 가구

 

가격 전략

소포장의 부담 없는 가격

시중 온라인 또는 대형마트 가격과 배송료를 포함한 가격과 비슷한 장난감 가격

가구 매장의 가격에서 1인 가구로 저렴하고 알맞은 가격을 책정

 

위치 전략

거주 인구와 구변 교통 상황을 고려한 위치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뿐만 아니라 단계적인 온라인 사업화 실시

온라인 사업과 오프라인 사업을 연계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 활용

 

프로모션 전략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고객관리 활용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빅데이터의 구축으로 트렌드 예측과 자체 캐릭터 사업 실시

다이어트 식단, 고객 매칭 시스템 등 충성고객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창업 PPT 키워드 전략

9가지의 키워드 중에서 핵심 키워드 5가지를 선택

 

1. 충성 고객 - 스타벅스, 애플 등의 벤치마킹 "고객의 감성적인 요소"

2. 트랜드 분석 - 1인 가구의 구매 패턴 파악에 따른 빅데이터 설정

3. 거주 인구 - 기본적인 인구의 설정

4. 교통 - 여러 교통들의 교차점 "유동인구의 필요성"

5. 고급화 - 심플하지만 저렴한 느낌이 나지 않는 고급화 "가성비 전략

 

창업 PPT 위치 전략

핵심 키워드 5가지를 사용한 위치 전략의 수립

 

수원

거주 인구( 경기도 1위 ) , 신 도시 (판교, 광교, 동탄, 제2 동탄), 교통(분당선, 신분당선, KTX, 고속도로), 유통(평택항 안성 물류 단지), 기업체(삼성 전자, 반도체, 산업단지, 중소기업진흥청)

 

세부 위치 - 경기대역

 

교통(고속도로, 전철역, 특별 목적 교통수단의 개수)

가격(연간 3500만 원 이하의 보증금과 월세)

거주 인구(주변 오피스텔, 원룸 개수)

 

창업 PPT 결론 도출

마지막 사업 타당성은 사업 재무 계획 안에 원가 계산(가중치에 따른 판매가, 이익 계산), 자금 소요 계획표 작성, 자금 조당 계획(청년 사업 대출, 자기 자본, 금융권 차입) 작성, 추정 손익 계산서 작성, 연간 추정 운전 자금 표 작성, 추정 현금 흐름표 작성, NPV 계산, 현금 회수 기간 법,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사업 타당성에서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이 자료들은 2016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부동산 가격의 변경, 정부 정책의 변화, 금융 대출의 변화되었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산이 변경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지막 결론만 포스팅하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이 아이디어 구체화와 상품과 과정 그리고 이에 따른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해서 이해하고 응용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포스팅을 합니다. 

 

대학교 프로젝트는 당시에는 힘들고 어렵고 스트레스를 받는 과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제는 사회생활에서 회사의 업무나 프로젝트에 비해서는 가볍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팀 프로젝트 과정을 통해서 사회성과 사회생활의 연습이라고 생각하시고 힘든 시기를 잘 넘겼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략된 사업 타당성 과정이나 PPT 원본을 원하시는 분들의 댓글이나 요청은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구독은 센스~!!

감사합니다.

 

ssans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