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구석 프로젝트

대학교 팀 프로젝트 PPT - 판소리의 세계화 방안

by SSanSie 2021. 1. 6.

대학교 팀 프로젝트 판소리의 세계화 방안 PPT

오늘은 대학교에서 필수적인 팀 프로젝트

판소리와 오페라의 분석과 세계화 방향 도출

포스팅 시작할게요.

 


 

팀 프로젝트 PPT 메인화면

대학교 팀 프로젝트로 판소리의 세계화를 위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페라와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해서 몇 가지 방안을 도출하는 발표를 시작해볼게요. 참고로 이번 PPT의 설계 기준은 2014년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팀 프로젝트 PPT 목차

목차 구성입니다. 4가지의 큰 목차로 구성이 되어있고 3~4개의 소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PPT 주제 선정

 

 각 나라의 혹은 대륙을 구성하는 문화는 나무에 비교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무의 성장기간은 보통 3~10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무의 종마다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소나무와 사과나무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나무는 열매가 식용 여부가 다르고 잎의 모양 역시도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나라의 문화적인 차이는 틀린 것이 아닌 다르기 때문에 단순한 비교가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숲의 조성기간은 40~50년으로 다양한 나무와 생물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숲에는 새로운 나무의 종이 환경에 적응하여 생태계 구성원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나무라는 새로운 문화나 특징이 문화권이라는 숲에 적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어떠한 숲을 비교하면 숲의 생태계를 알 수 있듯이 문화권 비교를 통하여 문화가 생겨난 이유와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문화권은 보통 4대 서양을 기준 혹은 대륙을 기준으로 나뉘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통 7가지의 문화권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7가지 문화권에서 현 세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문화권은 유럽 문화권, 앵글로 아메리카 문화권, 아시아 문화권이 존재합니다.

 

팀 프로젝트 PPT 주제 선정 기사

 

 지금은 힐링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스트레스에 민감한 현대 사회에서 힐링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 에세이, 캠프 등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힐링을 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소리입니다. 소리를 통해서 우울 형용사, 불안척도, 정서 평가에 따른 표를 확인해 보면 우울 형용사는 감소하고 정서 평가는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튜브를 통한 ASMR 방송, 잔잔한 음악 방송 등이 성장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팀 프로젝트 PPT 판소리

판소리는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했으며, 광대 한 명고수 한 명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입니다.

 

발생 시작에 대해서는 뚜렷한 정설이 없습니다. 64년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이 되었고 2003년에는 유네스코의 세계 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선율은 7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고 아니리(말)와 발림(몸짓)으로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 데, 이때 대사만을 가리켜 "극가"라고 합니다.

 

팀 프로젝트 PPT 판소리 구분

 

최초의 판소리는 무당 12 굿, 판소리 12마당이 존재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런데 조선 후기 신재효가 24개의 판소리 중 유실되거나 내용이 모호한 것들을 정리하여 6마당으로 정리했습니다. 현재에는 변강쇠타령이 빠져 이선효 5가로써 5마당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PPT 오페라

 오페라는 판소리와 다르게 그 발생 시기와 장소가 뚜렷이 정해져 있다. 발생 장소는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 궁정, 시기는 르네상스 말기에 발생했습니다. 당시에는 고대 그리스의 극을 상연하자고 하여, 그리스 신화에서 취재한 "다프네"라는 음악 극을 만들어 냈다. 이것이 오페라의 탄생으로서, 이들을 그리스의 극의 본질이 독창이라고 오해했다. "다프네"도 독창을 주로 하고 악기 반주를 붙였다. 이 악보는 일부밖에 남아 있지 않으며, 현재 가장 오랜 오페라는 1600년에 상연된 "에우리디체"이다.

 이 두 작품이 성공하자 같은 종류의 작품이 속출되었고, 피렌체에서 전 이탈리아로 보급되었으며, 오늘날 오페라의 근원을 이루었다.

 

오페라는 복잡한 종합예술 = 음악 + 문학 + 시적(대사) + 연극(극의 구성, 연기) + 미술 (무대 장치, 의상) +무용 + 기타

 

팀 프로젝트 PPT 오페라 분석

 

오페라 극장은 무대가 넓고 오케스트라 박스가 있고 객석이 호화롭고 부속 건물도 연습에 충분할 만큼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시작이 귀족의 기획을 통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유럽 대도시에는 전문적인 극장이 존재하여 소도시에는 연극, 오페라, 오페레타가 주기적으로 교체되면서 상연이 됩니다.

 

팀 프로젝트 PPT 비교표

위의 표를 통해서 판소리와 오페라를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구성원들의 수가 많은 차이가 나며 소리꾼의 발성 음에 따라 3 종류로 구분이 된다.

 

팀 프로젝트 PPT 현황 분석

2010년 통계청 자료를 통해, 전통 예술공연의 관람활동이 타 문화권의 관람활동 보다 월등히 적습니다.

 

팀 프로젝트 PPT 설문조사

2014년 5월 29일 한 대학교의 공학관에서 대학생 100명을 대상을 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오페라의 경우에는 약 60% 정도의 인원이 오페라를 관람한 적이 있으나 판소리의 경우에는 5%의 인원만 판소리를 관람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5회 이상 관람한 인원들의 비중에서 판소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팀 프로젝트 PPT 문제점

 판소리는 다른 전통예술 장르에 비하면 가장 높은 대중성과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대중적인 상품으로써의 가치는 상실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미래 역시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형문화재 지정으로 한해서 소수의 연창자들을 제외한 판소리꾼들은 낮은 가치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한 사람 당 한 소리만을 인정하기 때문에 많은 소리들이 사라지거나 사라질 위기입니다. 또한 오페라는 새로운 내용의 내용이 창작이 되고 있으나 판소리는 새로운 내용의 창작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는 흥미로운 이야기의 전달이 아닌 기존 이야기의 형식적인 의미 전달로서 부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선입견을 대중에게 각인하고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PPT 위치 문제점

이러한 상황의 판소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판소리 전용 극장의 건립 역시도 꼭 해결돼야 할 문제입니다. 오페라극장에 비해서 판소리 전용극장은 턱없이 많이 부족합니다.

 

팀 프로젝트 PPT 인식변화 방안

결론적으로 판소에게 대한 홍보활동의 필요성과 판소리의 세계화가 필요로 합니다. 이는 선입견으로 인한 거보감보다는 받아들이려는 시도와 자랑스럼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중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새로운 판소리 형태의 계발이 필요합니다.

팀 프로젝트 PPT 판소리 대중화

 

대중화 방안으로서 개방적인 콘텐츠 소스로서의 활용을 해야 합니다. 다른 장르와 결합하여 새로운 콘텐츠 혹은 친밀한 영상물에 OST로 삽입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는 판소리를 애니 화한 작품으로서 알 수 있습니다.

또 현대 대중에게 어필하기 어렵다는 점을 먼저 인정하고 현대 대중의 감성이 공감할 수 있는 지점을 계속 찾아보는 시도가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PPT 새로운 양식

고전적인 충, 효, 열 등의 범주를 벗어나 다양한 양식적 실험이 필요합니다. 또한 관객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신선한 볼거리를 삽입하고 무형문화재 제도 운용의 유연화와 활동 기반의 보장을 통하여 정통성을 회복, 유지 및 발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팀 프로젝트 PPT 판소리 세계화 방향

오페라와 다르게 판소리의 장점인 공연 공간의 공간적인 제약이 작은 점과 관객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점을 극대화시키고 세계화를 위한 자막과 특별한 무대에서 일부 관객을 포함시킬 수 있는 방안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팀 프로젝트 PPT 판소리 세계화 방향

앞의 3가지의 방안을 유의하여 판소리 정통성 확보와 유지 및 발전을 할 수 있다면 언젠가 세계적인 우리의 신 소리 "판소리"의 세계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0.12.22 - [방구석 프로젝트] - 대학교 팀 프로젝트 창업 PPT - 창업 아이템 1인 가구를 위한 생활의 고급화 OFF

 

대학교 팀 프로젝트 창업 PPT - 창업 아이템 1인 가구를 위한 생활의 고급화 OFF

대학교 팀 프로젝트 창업 아이템 설계 모델링 및 분석 PPT 오늘은 대학교에서 필수적인 팀 프로젝트 과연 창업을 한다면?? 어떤 아이템?? 순수익은 얼마나 걸릴까?? 1인 가구를 키워드로 한 창업

room-ssansi.tistory.com

2020.12.16 - [방구석 프로젝트] - 대학교 팀 프로젝트 제품설계 PPT - LED STOP LINE 제품설계

 

대학교 팀 프로젝트 제품설계 PPT - LED STOP LINE 제품설계

대학교 팀 프로젝트 제품 설계 PPT 오늘은 대학교에서 필수적인 팀 프로젝트. 기존 물건의 문제점 파악! 개선 및 대안! 3개월의 결과 포스팅 시작할게요. 락앤롤(樂&LOL) 락앤롤은 " 즐거울 락 樂 "

room-ssansi.tistory.com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구독은 센스~!!

감사합니다.

 

ssansi

 

반응형